프로그램

전문교육과정 운영

데이터 인텔리전스 기반 스마트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을 위해 의대의 교육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한 문제해결 중심의 Multi-education을 교육과정의 전략 방향으로 설정
도제식 교육 실습을 통해 데이터에 기반하여 현장에서 진단하고 때로는 치료하고 향후 상황을 예측하는 등 기업 문제 해결
의대 교육과정의 스마트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 교육에 적용

<의대 교육과정의 스마트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 교육에 적용>

단순한 구두/서면 평가를 넘어 지도교수의 적극적인 비즈니스 진단,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관찰함으로써 얻어지는 내재적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환경 구축
의대 교육과정의 스마트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 교육에 적용

<의료계 진단 절차 vs.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절차>

참고문헌 : Bowen (2006), Educational Strategies to Promote Clinical Diagnostic Reasoning,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355(21), 2217-2225.

단기 전문교육과정 수강과목
  • 운영 시기 : 방학 중
  • 운영 기간 : 연 2회, 하계 3일 (14h), 동계 3일(14h)
  • 수료 기준 : 과정 전체 이수시간 중 80% 이상 수강, 과정별 이수 보고서 1건 제출
  • 기타 : 비학점 과정
 단기 전문교육과정 수강과목
구분 분야 과정명 일수 개설예정시기 비고
이론지식 데이터
분석방법론
Ordinary Least Squares 1일(5h) 23년 하계
Issues in OLS 1일(5h) 23년 하계
Causality Inference 1일(4h) 23년 하계
현장실무능력 데이터
시각화
Time Series Analysis and Visualization 1일(5h) 23년 동계
1일(5h) 23년 동계
1일(4h) 23년 동계
touch slide
전문교육과정 학위별 세부 커리큘럼
석사과정
 전문교육과정 학위별 세부 커리큘럼(석사과정)
구분 1년차 2년차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기초
(10과목)
  • DX 경영정보 시스템
  • 경영통계학
  • 경영정보 통계분석
  • 경영정보학 연구방법론
  • IT 전략 이론 및 사례
  • 산업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 클라우드컴퓨팅
  • 산업데이터관리론
  • 산업데이터 분석 및 응용
  • 모바일 기술과 산업 인터넷
전공
(8과목)
  • DX 혁신이론
  • 소셜미디어 애널리틱스
  • 산업디지털마케팅
  • 이커머스
  • 머신러닝기법 및 응용
  • DX 비즈니스 모델 혁신
  • 텍스트마이닝과 애널리틱스
  • DX 비즈니스 프로세스
실무
(2과목)
-
  • 산학프로젝트 경영인턴십
  • 산학프로젝트현장실습
-
touch slide
박사과정
 전문교육과정 학위별 세부 커리큘럼(박사과정)
구분 1년차 2년차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기초
(10과목)
  • DX 경영정보 시스템
  • 경영통계학
  • 경영정보 통계분석
  • 경영정보학 연구방법론
  • IT 전략 이론 및 사례
  • 산업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 클라우드컴퓨팅
  • 산업데이터관리론
  • 산업데이터 분석 및 응용
  • 모바일 기술과 산업 인터넷
전공
(9과목)
  • DX 혁신이론
  • 소셜미디어 애널리틱스
  • 산업디지털마케팅
  • 이커머스
  • 머신러닝기법 및 응용
  • DX 비즈니스 모델 혁신
  • 산업인공지능 정보시스템 연구
  • 텍스트마이닝과 애널리틱스
  • DX 비즈니스 프로세스
실무
(2과목)
-
  • 산학프로젝트 경영인턴십
  • 산학프로젝트현장실습
-
touch slide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 경영기반 DX 교과목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 경영기반 DX 교과목
구분 경영기반 DX
기초
  • 데이터 기술(AICBM 등) 및 혁신(관련과목: 모바일 기술과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경영통계학, 경영통계분석방법론)
  • 데이터 관리 활용(관련과목: 산업 데이터 관리론, 산업 데이터분석 프로그래밍, DX경영정보시스템)
  • 산업별・기능별 실제 적용(관련과목: 산업데이터 분석 및 응용, IT전략 이론 및 사례)
특화(전공)
  • 산업데이터 활용 BM전환 및 BP혁신(관련과목: DX 비즈니스 프로세스, DX 혁신이론, DX 비즈니스 모델 혁신)
  • 산업인공지능(ML/DL) 최적화 운영(관련과목: 산업인공지능과 정보시스템 연구, 머신러닝 기법 및 응용, 텍스트마이닝과 애널리틱스)
  •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운영(관련과목: 이커머스, 산업 디지털 마케팅, 소셜미디어 애널리틱스)
실무
  • 산학 프로젝트 / 현장실습 등(관련과목: 경영인턴십, 현장실습)
touch slide
졸업 필수 요건
  • 학위 이수 조건 충족
  • 산학프로젝트 1회 이상
  • 단기 전문교육과정 3회 이상 수료(주관기관 2회, 대학 1회)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 교육과정 구성 전략 방향
의대 교육과정의 스마트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 교육에 적용
아주대학교대학원 우수 인재확보 전략
의대 교육과정의 스마트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 교육에 적용
아주대학교 대학원 운영 현황
 아주대학교 대학원 운영 현황
제도적 지원체계
  • 학·석사 연계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 활성화
  • 집단학습상담을 통한 맟춤형 밀착지도
  • 대학원생 잡무 감소를 위한 행정연구보조원 지원
  • 정보 / 기술 보안 교육
장학금 지원체계
  • 본교 학부생 새학원 지원 시 장학금 지원
  • 전일제 대학원생 등록금 40% 지원
  • 학·석사 연계과정 학생 장학금 지원
touch slide
아주대학교 대학원 연구 지원체계
의대 교육과정의 스마트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 교육에 적용